[앵커멘트]
경북교육청문화원 도서관의 민원 행정이
빈축을 사고 있습니다.
이용자 민원에
시큰둥하게 반응하던 문화원이,
똑같은 내용을
국민권익위를 통해 접수하자
태도를 180도 바꿨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류희진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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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지난달 경북교육청문화원 도서관의
휴관일 관련 민원을 접수한 A씨.
경북교육청 산하 도서관 가운데,
유독 문화원 도서관만
매주 일요일과 월요일
연이틀 문을 닫아,
이용하기 불편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민원에 대해
문화원으로부터 받은 답변은 '반려'.
도서관 규모가 크고
각종 문화행사까지 챙겨야 돼
현재 인력으로는
운영일을 늘릴 수 없다는 설명이었습니다.
[ A씨 / 도서관 이용자 : (도서관)운영의 중심을 학생도 시민도 아닌 운영하는 주체인 교육청을 중심으로 두게 되면 양일간 휴관하는 게 말은 되는데, 시민(이용자) 입장에서는 그게 말이 안 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용자가 아닌 운영자 입장에서
휴관일을 정하는 방식을
납득할 수 없었던 A씨는,
이틀 뒤 국민권익위원회를 통해
다시 한번
같은 내용으로 민원을 넣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직원 업무 분장을 점검해
휴관일 조정을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며칠 만에 문화원의 입장이
180도 달라진 겁니다.
[ A씨 / 도서관 이용자 : 제가 민원을 다시 제기를 했고, 그러고 나서는 시간이 좀 걸렸죠. 일주일 넘게 시간이 걸리고 그렇게 회신을 받았습니다.]
공교롭게도
국무총리 직할의 권익위를 거치니
반영이 검토되는 건데,
같은 내용의 민원이라도
기관의 영향력에 따라
응대가 달라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에 대해 문화원 측은
"이용자 불편으로
변화를 검토 중이었다"면서,
"민원이 제기된 방식에 따라
입장을 바꾼 건 아니다"고 해명했습니다.
[ 경북교육청문화원 관계자 : 저희도 (휴관)부분은 저희도 생각을 하고 있었던 부분이라서, 1월부터는 (중복휴관일 축소를)하려고 계속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중이에요. 빨리 해야지 이용자님들한테도 안내를 할 수 있으니까….]
결과적으로 민원은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지만,
민원 행정에 대한
신뢰성에는 의문 부호가 붙고 있습니다.
HCN 뉴스 류희진입니다.
(영상취재 윤경보)